그리모어의 마법에 대해 복습. 마법 발동에 필요한 것은 『명령식』과 『마법』입니다. 머리에 명령식을 끌어 올리고 마법을 주입하는 것으로 마법이 발동됩니다. 마법 발동시에는 대부분 마법진이 출현합니다. 주문이나 촉매의 분류는 필요 없습니다.




마법은 마력, 숙련도를 시작으로 컨디션 등으로 완성도가 좌우되며, 그 중에서도 『흥』이 중요시 됩니다. 요컨데 마법사는 흥이 오르면 오를 수록 강해집니다. 전투복이나 주문, 포즈(손가락 튕기기) 등은 모두, 자신에게 흥을 불어 넣기 위한 의식 같은 겁니다. 그렇기에 학생들 사이에서 마법의 발동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게다가 죽을만큼 『주문』이 어울리지 않는 츠카사에게도 위화감 없이 마법을 사용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또 일러스트의 네타 부족을 방지하기 위해, 각 학생은 설정 상 어떤 마법이여도 (명령식만 기억하면) 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특기 마법 외의 마법을 쓰는 학생은 없지만.




마법을 『마도과학』로서 과학의 한 분야로 만든 것은 SF 색을 내기 위해서입니다. 이것으로 그리모어는 『판타지』도 『SF』도 낼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군사 요소도 도입하여 『밀리터리』도 가능하며, 안개의 마물을 오싹하게 만드는 것으로 『호러』도, 다양한 것이 섞여 있습니다.





우노즈바를 보고 있으면 마법에 관한 질문이 많지만, 과거에 답한 것이기에 다시 여기에 쓰려고 생각합니다. 그리모어의 마법은 크게 분류하여 현상마법과 비현상마법, 2종류로 분류 되어 있습니다. 현상마법은 눈에 보이는 마법, 비현상마법은 눈에 보이지 않는 마법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예외 있음).




현상 마법은 더욱 자연 마법, 강화 마법, 소환 마법의 3종류로 나뉩니다. 자연 마법은 자연 현상을 일으키는 마법이며 본편 중에는 【불의 마법】, 【물의 마법】으로 표현되는 것이 많습니다. 자연 현상은 이미지하기 쉽기에, 비교적 쉽게 다룰 수 있는 마법입니다. 초보적인 것부터 화이트 플라즈마 같은 것까지 종류는 다양합니다.




강화 마법은 문자대로 무언가를 강화하는 마법입니다. 자신이나 동료의 육체를 강화하는 것이 많지만, 무기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는 그 무기를 강화하는 것이 많습니다. 이쪽도 비교적 누구라도 다룰 수 있는 마법이지만, 신체 강화는 몸에 부담이 걸리기 때문에 무리는 금물.




강화 마법이라고 분류 되어 있지만, 예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한정되어 있는 것이 회복 마법입니다. 회복 마법에 적성이 있는 마법사는 적고, 그리모어에서 회복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학생은 보건위원이 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소환 마법도 문자대로 무언가를 소환하는 마법입니다. 모모나 렌, 모에기가 특기로 하고 있습니다. 소환이라고 해도 진짜를 불러내는 것이 아닌, 마력을 굳힌 복제 같은 것입니다. 소환된 것이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자유자재로 움직이거나, 잠시 소환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들 현상 마법은 학원에서 어느 정도 사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나중에 설명할 【명령식】이라 불리는 것이 비교적 간단하기에 그렇습니다. 반대로 비현상마법은 배우는 것이 어려운 온리 원인 마법입니다. 어떤 것이냐 하면, 즉 【현상마법으로 분류되지 않는 모든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유에코의 예지와 코코로가 네트워크 상에서 보안을 무시할 수 있는 마법 등입니다. 시간 정지 마법도 현재는 여기에 분류되어 있습니다. (연구가 진행되면 현상 마법으로 처리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 마법들은 죽을만큼 노력하면 누구라도 쓸 수 있습니다. 아까 전에 썼지만, 마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명령식】이라는 것을 기억하면 되고, 남은 건 그 마법에 필요한 마력만 있으면 발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론적으로 【누구 1명만이 사용할 수 있는 마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 모든 마법을 사용하려고 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마법사에게는 각각의 마법과의 궁합이 있고, 그것에 따라 【행사하기 위한 명령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특기나 궁합이 좋은 마법은 바로 발견할 수 있지만, 비현상마법 등의 명령식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본편 중에 우노스케가 언급했지만, 전학생은 【모든 마법과의 궁합이 나쁘다】고 간주합니다. 왜냐하면 갓 마법을 배운 마법사가 어떤 명령식을 넣고서 마법을 발동하려고 하면, 의지에 반해 특기 속성의 마법이 발동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에, 단순하게 전학생의 특기 속성이 발견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 전학생조차 【불의 마법】으로 손가락에 라이터 정도의 불을 켤 수 있는 것이 가능하기에, 그것이 언젠가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그럼 마법사들은 기본적으로 특기 속성의 마법을 단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명령식을 발견하기 쉽고, 또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많기 때문이네요. 토모카나 호무라는 불의 마법, 레이나 츠카사는 강화 마법, 나루코나 타츠키는 전기인 식입니다. 기본적으로 싸우고 있는 일러스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기 속성입니다.




리츠의 【스크림】은 충격파로 공격하는 마법이지만, 위력이 너무 강해서 대상에게 초점을 맞출 수 없습니다. 이전의 타츠키가 조금 흥분하거나 냉정함을 잃어버리는 것으로 방전해버렸습니다. 아아, 그리고 유에코나 아야카도 그랬군요. 자신의 의지와 관계 없이 미래를 보거나, 마음의 소리를 들어버리는 것도 궁합의 문제입니다.




완전히 똑같은 마법은 적고, 명령식에 개인차가 있는 이상은 모든 것이 별개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마법은 각자가 멋대로 이름을 붙입니다. 딱히 붙여야만 하는 것이 아니기에, 붙이지 않는 학생도 있습니다.




스토리 상에서 화이트 플라즈마 같은 마법을 다른 학생들도 자주 씁니다만, 그건 【전학생에게서 마력을 보급 받으면서 마법을 계속 쏜다】는 부분을 모방하고 있는 겁니다. 그렇기에 화이트 플라즈마는 토라치요가 사용하는 것뿐이며, 다른 학생이 사용하는 것은 다른 종류의 마법입니다. 마력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어째서 화이트 플라즈마가 특별한 마법으로 되어 있는지는, 일반적으로 전력으로 마력을 계속 쏘면 금방 방전 된다, 는 마력의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리미터를 넘어서 마법을 계속 쏘면, 기본적으로 마력은 몇 배라도 증가합니다. (외상도 큽니다만). 자신의 실력 이상의 위력을 낼 수 있는 것이 화이트 플라즈마입니다.




실은 전학생이 나타나기 전과 후는, 화이트 플라즈마는 다소 다른 마법이 됩니다. 전학생 등장 이전에는 토라치요가 탁월한 감각과 향기로운 마력을 한 번에 방출하는 것으로 순간 화력을 최대로 추구한 마법이었습니다. 전학생 등장 후에는 거기에 끝이 없는 마력을 더해 격이 높은 적에게도 억지로 통할 수 있게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법사가 마법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명령식】과 【마력】입니다. 그 외에는 그 어떤 것도 필요 없지만, 위력이나 정확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흥이 필요합니다. 이건 전에 설명했기 때문에 생략. 연속 투고 실례했습니다.



























Posted by 감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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